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웅 Hero, 2020

영화

by 애니메이터 2023. 1. 9. 15:44

본문

반응형

어머니 ‘조마리아’(나문희)와 가족들을 남겨둔 채 
고향을 떠나온 대한제국 의병대장 ‘안중근’(정성화). 

동지들과 함께 네 번째 손가락을 자르는 단지동맹으로
조국 독립의 결의를 다진 안중근은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3년 내에 처단하지 못하면 자결하기로 피로 맹세한다.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은 안중근.
오랜 동지 ‘우덕순’(조재윤), 명사수 ‘조도선’(배정남), 독립군 막내 ‘유동하’(이현우),
독립군을 보살피는 동지 ‘마진주’(박진주)와 함께 거사를 준비한다. 

한편 자신의 정체를 감춘 채 이토 히로부미에게 접근해
적진 한복판에서 목숨을 걸고 정보를 수집하던 독립군의 정보원 ‘설희’(김고은)는
이토 히로부미가 곧 러시아와의 회담을 위해
하얼빈을 찾는다는 일급 기밀을 다급히 전한다.

드디어 1909년 10월 26일,
이날만을 기다리던 안중근은
하얼빈역에 도착한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주저 없이 방아쇠를 당긴다.
현장에서 체포된 그는 전쟁 포로가 아닌 살인의 죄목으로,
조선이 아닌 일본 법정에 서게 되는데…

누가 죄인인가, 누가 영웅인가!

[ <영웅>에 대하여 ]

대한민국 최초 쌍천만 감독 윤제균 감독의 신작
대한민국의 영웅, 안중근의 마지막 1년
2022년 12월 드디어 스크린으로 만난다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역에 울려 퍼진 총성. 총탄은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관통했고 안중근 의사는 “코레아 우라(대한제국 만세)!”를 외쳤다. 이듬해 2월 14일, 안중근 의사는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죄로 일본 법정에서 사형 판결을 받고 1910년 3월 26일 여순 감옥에서 순국했다. 그로부터 35년이 흐른 1945년 8월 15일, 안중근 의사의 바람대로 조국은 독립을 맞이했지만, 그의 유해는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에 반장해달라”는 유언과 달리 아직까지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기억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영웅, 마지막 순간까지 조국 독립을 외치며 죽음 앞에서도 고개 숙이지 않았던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영웅>이 2022년 12월, 스크린에서 되살아난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해운대에 초대형 쓰나미가 발생한다는 신선한 상상력의 <해운대>(1,132만 명, 2009년 개봉), 격변의 시대를 관통하며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로 진한 웃음과 공감을 전한 <국제시장>(1,426만 명, 2014년 개봉)으로 국내 최초 쌍천만 흥행을 기록한 윤제균 감독은 8년 만의 신작이자 2009년 초연한 동명의 창작 뮤지컬을 영화화한 <영웅>으로 다시 한번 뜨거운 감동과 전율을 선사할 예정이다. “안중근 의사를 비롯해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쳤던 독립운동가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그리고 절대 잊지 않고 있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 이러한 마음이 관객에게 조금이라도 닿기를 바란다.”고 전한 윤제균 감독은 안중근 의사에 대한 철저한 자료 조사를 거쳤다. 그리고 한국과 라트비아를 넘나드는 로케이션 촬영 및 대규모 세트 제작까지 규모감 있는 볼거리로 113년의 시간을 거스른 역사의 한 페이지를 완벽하게 스크린에 재현했다. 독립을 염원하는 마음 하나로 조국을 지킨 안중근 의사와 독립투사들의 뜨거운 순간을 그린 스토리와 눈과 귀를 사로잡을 볼거리가 어우러진 <영웅>은 공연 그 이상의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며 올 연말, 관객들에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나는 테러리스트가 아니다. 대한제국 독립군 대장이다
14년간의 오리지널 캐스트 정성화
영웅 안중근의 뜨거운 마지막 1년을 그려내다

2009년 뮤지컬 [영웅]의 초연부터 14년 동안 ‘안중근’ 역으로 무대를 이끌어온 오리지널 캐스트 정성화. 전례 없는 찬사와 함께 국내 주요 뮤지컬 시상식을 휩쓸며 대한민국 뮤지컬계를 평정한 배우 정성화가 영화 <영웅>에서 대한제국 독립군 대장 안중근으로 스크린에 찾아온다.

<영웅>은 전 국민 모두가 존경하는 위인이자 아들이자 남편, 그리고 두 아이의 아버지였던 안중근 의사의 삶의 궤적을 생생하게 담았다. “제가 가장 존경하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기억해야 하는 안중근 의사를 영화에서도 연기할 수 있어 영광스러웠다.”고 소감을 전한 정성화는 뮤지컬 초연 당시부터 안중근 의사의 발자취를 따라 하얼빈으로 떠나 숭고한 정신을 되새겼으며, 문헌, 사진, 영상 등 다방면의 자료조사를 걸쳐 캐릭터를 더욱 입체감 있게 구축했다. 정성화는 구국 투쟁을 맹세한 단지동맹을 시작으로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뒤 생을 마감하기까지 일평생 조국의 독립과 동양평화를 염원했던 안중근 의사의 결연하고 강직한 모습부터, 사랑하는 가족을 뒤로하고 독립운동에 뛰어들어, 회령 전투에서 동지들을 잃는 뼈아픈 경험을 한 인간적인 안중근의 모습까지 깊은 내공의 흡인력 있는 연기로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특히 온갖 역경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간 독립군 대장 안중근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14kg의 체중을 감량했고, 표정과 눈빛, 수염, 헤어스타일 하나하나에도 디테일을 기울여 생전 모습을 재현하는 데 주력했다. <영웅>의 백미를 장식하는 오리지널 넘버들을 완벽하게 현장 라이브로 소화한 정성화는 특유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떨림, 고뇌 등 수많은 감정이 응집된 안중근 의사의 진심을 전하며 극의 몰입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자신의 안녕보다 조국의 안위가 우선이었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담대하게 나아간 인간 안중근의 생생한 얼굴을 스크린에 그려낸 정성화는 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여운을 선사할 것이다.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
세대를 뛰어넘는 실력파 배우진
가슴을 울리는 뜨거운 시너지가 펼쳐진다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까지 세대를 망라한 탄탄한 배우진의 뜨거운 열연은 <영웅>의 이야기에 진한 울림을 더한다. 데뷔와 동시에 신인상을 휩쓸고 <차이나타운>, [도깨비], [유미의 세포들], 최근 [작은 아씨들]에 이르기까지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최고의 자리에 오른 김고은. 다채로운 장르에서 스펙트럼 넓은 캐릭터 소화력을 입증한 김고은은 <영웅>에서 독립군의 정보원 '설희'로 분해 비밀스러운 임무를 맡게 된 인물의 강한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수상한 그녀>, <아이 캔 스피크> 등 매 작품 묵직한 존재감으로 극의 중심을 지탱해온 나문희는 62년간 쌓아온 관록으로 안중근의 어머니 '조마리아' 역으로 열연해 잊을 수 없는 여운을 선사한다. 특히 ‘안중근’이 흔들릴 때마다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는 어머니 '조마리아'의 강인함은 나문희의 절제된 표현력으로 더욱 높은 파고의 감동을 만들어낸다.

[SKY 캐슬], <한산: 용의 출현> 등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해온 조재윤은 <영웅>에서 ‘안중근’의 오랜 독립군 동지 '우덕순' 역을 맡아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보안관>, [미스터 션샤인] 등에서 개성 넘치는 연기를 보여준 배정남은 독립군 최고의 명사수 '조도선' 역으로 새로운 연기 변신을 꾀해 과묵한 카리스마로 극에 풍성함을 더한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연평해전>,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파트1] 등에서 흔들림 없는 연기력을 보여온 이현우는 독립군의 막내 '유동하'로 분해 시대의 아픔에 직면한 풋풋한 청춘을 연기한다. 그리고 <써니>, [질투의 화신], <정직한 후보2> 등의 작품을 통해 팔색조의 매력을 보여준 박진주는 독립군들을 살뜰하게 보살피는 조력자 '마진주' 역으로 분해 특유의 에너지와 활력 넘치는 매력부터 깊은 감정 연기까지 탁월하게 소화해냈다. 이처럼 영화 <영웅>의 내공 있는 실력파 배우들은 캐릭터와 혼연일체 된 열연으로 벅찬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한국영화 최초의 도전
배우들의 현장 라이브를 그대로 생생하게 담았다
오직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라이브의 전율과 감동

오랜 시간 동안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동명의 창작 뮤지컬을 원작으로 한 <영웅>은 공연을 넘어선 전율과 감동을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지 않았다. 이를 위해 윤제균 감독은 기존 한국영화에서 시도된 바 없는, 촬영 현장에서 직접 배우들이 노래를 부르는 라이브 녹음 방식을 채택했으며 이를 통해 스튜디오 녹음이 불가피한 분량을 제외하고 무려 영화의 70%가 현장에서 녹음된 라이브 가창 버전으로 담길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배우들은 3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발음, 발성 등의 혹독한 보컬 트레이닝을 거쳐 영화 속 모든 넘버를 직접 불렀으며, 반복되는 테이크에서도 흔들림 없는 감정 연기와 노래를 동시에 소화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윤제균 감독 또한 감정 연기와 한 호흡으로 이어지는 라이브만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독창 씬에서는 가능한 컷 분할을 하지 않는 롱테이크 방식을 취했다. 황상준 음악감독은 원작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오리지널 넘버의 50%를 극장 환경에 맞게끔 재편곡했으며, 오직 영화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넘버를 추가해 특별함을 더했다. 조상윤 촬영감독은 모든 넘버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촬영해 다채로운 장면을 풍성하게 담아내고자 했다.

현장 녹음을 병행하기 위한 스태프들의 노력 또한 치열했다. 실내 세트 촬영에서는 강풍기 소리, 발소리, 외투가 부딪치는 소리 등 작은 생활 소음 하나도 차단하고자 했으며, 야외 촬영 라이브 녹음의 경우 외부 소음을 최소화해 기술적인 NG 없이 배우의 감정을 최고조로 이끌어내기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였다. 후반 작업에서는 라이브를 위해 배우들이 착용했던 인이어(In-Ear)와 마이크를 지우기 위한 CG 작업을 상당 분량 거쳐야 했다. 이처럼 한국영화에서는 전에 없던 도전을 위해 진심의 노력을 더한 제작진과 배우들로 인해 완성된 <영웅>의 노래와 음악은 영화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할 것이다.


한국영화의 기술력과 무한한 도전 정신의 만남
의상, 분장, 미술, 로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뜨거운 열정으로 탄생한 웰메이드 프로덕션

안중근 의사와 하얼빈 의거를 비롯해 1900년대 당시의 시대 상황을 완벽히 구현해내는 것 또한 <영웅>의 중요한 과제였다. 안중근 의사의 생전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조태희 분장감독은 실제 사진을 참고해 헤어 라인부터 수염 모양의 디테일까지 꼼꼼하게 표현해냈다. 심현섭 의상감독은 한국, 러시아, 일본 등 다양한 국가가 배경이 되는 만큼 각 나라의 복식에 대한 세심한 연구를 거쳐 안중근 의사의 실제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하고자 했다. 특히 하얼빈 의거 장면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외투 질감부터 기장, 색감 하나까지 멋에 치중하지 않고 결연한 의지가 드러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의상을 제작했다. 심현섭 의상감독은 정체를 숨긴 채 일본에 잠입한 정보원 ‘설희’ 역을 위해 조선의 궁녀 복장부터 일본 전통 의상과 서양식 드레스까지 다양하게 제작했으며, 독립군 동지들과 안중근의 어머니 ‘조마리아’의 의상에서는 투박하지만 단단한 인물의 내면을 드러낼 수 있도록 공을 들였다.

1909년도 블라디보스토크의 생생한 풍경은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초반의 건축물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는 라트비아 로케이션을 통해 실감 나게 그려낼 수 있었다. 특히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는 주요 공간인 하얼빈역은 일부 세트를 새롭게 짓고 CG 작업을 거쳐 실제와 같은 규모감과 시대상이 담긴 섬세한 디테일을 재현해냈다. 안중근 의사의 독립운동 활동 시작과 독립군들의 투쟁을 그린 영화의 초반부 대비 하얼빈 의거 이후 일본의 법정을 거쳐 여순 감옥에 이르는 영화 후반부에서는 미술 전반적으로 색의 사용을 절제해 인간 안중근의 감정에 집중하고자 했다. 이처럼 제작진의 뜨거운 노력과 열정으로 탄생한 <영웅>은 완성도 높은 프로덕션으로 강렬한 몰입도를 선사하며 관객들을 압도할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