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령 Phantom, 2023

영화

by 애니메이터 2023. 1. 9. 15:41

본문

반응형

“유령에게 고함. 작전을 시작한다” 

1933년, 일제강점기 경성. 항일조직 ‘흑색단’의 스파이인 ‘유령’이 비밀리에 활약하고 있다. 
새로 부임한 경호대장 카이토는 ‘흑색단’의 총독 암살 시도를 막기 위해 
조선총독부 내의 ‘유령’을 잡으려는 덫을 친다. 
영문도 모른 채, ‘유령’으로 의심받고 벼랑 끝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 
총독부 통신과 감독관 쥰지, 암호문 기록 담당 차경, 정무총감 비서 유리코, 
암호 해독 담당 천계장, 통신과 직원 백호.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하루 뿐.
기필코 살아나가 동지들을 구하고 총독 암살 작전을 성공시켜야 하는 ‘유령’과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이들 사이, 의심과 경계는 점점 짙어지는데…

과연 ‘유령’은 작전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성공할 때까지 멈춰서는 안 된다”

[ DIRECTOR’S STATEMENT ]

1933년. 일제강점기. 고립된 공간.
‘유령’ 이라는 이름으로 의심받는 용의자들. 그리고, 이 함정의 설계자.

밀실 추리극의 전통적인 장르 컨벤션을 바탕으로 놓고, 나는 출발 지점을 반대로 두고 싶었다. 즉, ‘유령이 누구인가’를 밝혀 나가는 이야기가 아닌, ‘유령’의 시점으로 영화를 시작하고, ‘유령’과 함께 함정에 빠진 후 ‘과연 유령은 이 함정에서 무사히 벗어나서 임무를 수행해 낼 수 있을 것인가’의 목표를 향해 ‘유령’과 함께 달려나가는 이야기.

그러므로 시작은, 첩보극이다.

첩보 장르를 표방한 이야기의 시작은 정적이고 차갑다.
그러나 이야기가 본격화되고 다양한 캐릭터들과 얽히고 넓어지면서부터 영화는 점차 역동적이고 뜨거운 온도로, 가속이 붙고 과열이 된다. 그리고 마침내 장르의 틀에서 탈출하여 폭발하는 정점의 순간, 억압의 시대를 향해 사자후를 토해내는 해방감을 꿈꾼다.
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의 장르는 ‘첩보 – 추리’가 아닌, ‘첩보 – 액션’에 가깝다.
더불어, 각각의 인물들이 자신만의 가치를 지켜 내기 위해 투쟁하던 얼굴들로 기억되는,
‘캐릭터 무비’로 남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각자의 방식으로 시대에 맞섰던, 뜨거운 사람들의 이야기로 회자되기를 바란다.

감독 이해영




[ ABOUT MOVIE ]

짙은 의심과 견제, 반격을 오가는 역동적인 스토리!
첩보로 시작해, 추리극의 장르를 깨부수고 달려나가
마침내 ‘유령’의 미션과 통쾌함으로 가는 스파이 액션 <유령>


‘유령’은 항일단체인 흑색단이 도처에 심어 놓은 스파이를 부르는 말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딘가를 떠돌고 있을 ‘유령’은, 1933년 경성, 일제의 통치기관인 조선총독부까지 잠입해 있다.
<유령>의 출발은,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재미있는 장르 영화를 만들고 싶었던 이해영 감독의 바람이었다. 독립 투사들의 희생을 기억하는 동시에, 그들이 어떤 탄압을 어떻게 돌파하며 활약했을 지 상상력을 발휘한 <유령>의 스토리는 ‘유령’의 신임총독 암살 작전 시도와 실패로 시작한다. 이는 <유령>이 기필코 작전을 성공시켜야 할 ‘유령’의 시점으로 전개되는 첩보극임을 선언하는 점이기도 하다. 그 직후 <유령>은 총독부 내의 ‘유령’을 색출하기 위해 ‘카이토’가 설계한 함정에 빠진 용의자들이 외딴 호텔에 끌려온 후, 누가 ‘유령’일지 관객을 교란시키며 밀실 추리극의 긴장감을 더한다. 살아나가려면 스스로 유령이 아님을 입증하거나 다른 사람을 고발해야 하는 용의자들은 아무도 믿지 못하고 서로를 의심하며 단서를 찾으려 한다. 그러나 ‘유령’이 누구인가? 라는 의문은 영화 <유령>이 스토리 전개와 함께 방향을 틀며 밟아 나가는 궤적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리고 영화는 ‘밀실 추리극’일 줄만 알았던 처음의 설정을 깨부수며 쉼 없는 긴장감 속에 달려나간다. 그들 속 진짜 ‘유령’은 의심을 뚫고 살아나가 동료들을 구하고 작전을 성공시켜야 한다. 그리고 관객이 ‘유령’의 정체를 궁금해하는 사이, 영화는 ‘유령’의 반격과 함께 본격 스파이 액션의 차원으로 도약한다.

벼랑 끝 호텔에서의 긴장감 속에 ‘유령’은 살아나갈 수 있을 것인가? 에 대한 궁금함으로, 그리고 ‘유령’의 작전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또 다른 의문으로 숨가쁘게 나아가는 <유령>은 끝까지 눈을 뗄 수 없는 복합 장르의 색다른 재미 속으로 관객을 안내한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생생한 개성!
설경구-이하늬-박소담-박해수-서현우
끝없이 의심하고, 두려움없이 연대하고 나아가라!
심장 뛰는 캐릭터 앙상블 영화 <유령>


역사는 서로 다른 선택을 한 인물들이 한데 모여 만들어낸 거대한 벽화 같은 것이다. <유령>의 인물들은 조선인과 일본인이라는 국적과 항일과 친일이라는 이분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시대가 그어 놓은 한계를 뛰어넘는 각자의 이유와 뚜렷한 개성으로 의심과 견제, 대립과 연대, 반격을 오가며 캐릭터 앙상블의 진수를 선보인다.
‘쥰지’는 명문가 군인 출신으로 출세가도에서 탈락해 경무국 소속 한직인 통신과 감독관으로 파견돼 있다. 일본인인데 조선말에 능통하고, 용의자이자 ‘유령’을 잡아 복귀하려는 야심을 가진 그의 이중성은 좌천 이유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유령>의 긴장감을 자아내는 큰 축이다. ‘차경’은 조선 최고 재력가의 딸로, 총독부 통신과에서 암호문 기록 담당으로 일하며 남다른 행로에 궁금증을 자아내는 캐릭터다. 호텔로 끌려온 뒤에도 기죽지 않고 당한 만큼 반드시 되돌려주는 정무총감 직속 비서 ‘유리코’는 조선인임에도 권력의 최측근이 된 인물로 야생마 같은 에너지로 모두를 당황시킨다. ‘유령’ 색출 작전의 판을 짜는 ‘카이토’는 신임 총독의 경호대장으로 출세 경로를 거침없이 밟아온 능력자다. 허나, 용의자 중 한 명이자 군인 시절 경쟁자였던 ‘쥰지’에 대한 그의 콤플렉스는 이야기의 물꼬를 다른 방향으로 트는 이유 중 하나가 된다. 통신과 암호 해독 담당 ‘천계장’은 체계가 다른 복잡한 암호문도 해독할 수 있는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이나 누구를 의심해야 할지 자신에게 드리운 혐의조차 헷갈려 하는 모습으로 <유령>에 다른 리듬을 부여한다.

그리고, 각자 다른 이유와 진짜 속내를 가진 <유령>의 캐릭터들은 5명의 배우 설경구, 이하늬, 박소담, 박해수, 서현우가 서로에게서 끌어낸 새로운 모습을 통해 관객이 미처 보지 못한 또다른 면을 보여주며 확장된다. 또한 이들 사이의 의심과 반전, 대립과 연대로 심장이 박동하는 캐릭터 영화의 절경을 선보인다.



[ Production Note ]

경성 거리와 벼랑 끝 요새 같은 호텔
독특한 1930년대의 시공간과 음악!

<유령>의 공간은 강렬한 컬러, 벼랑 끝 위압적인 위용을 자랑하는 외딴 서양식 호텔 등으로 구성됐다. 영화적인 상상력으로 더 풍성하게 구현된 <유령>의 공간과 소품, 의상은 첩보 액션과 추리극, 캐릭터 영화가 공존하는 복합 장르의 배경을 다양한 시각적 요소로 채운다.

지금의 을지로인 황금정(黃金町) 거리, 빗속에 떠오르는 극장 황금관은 ‘유령’이 암호 전달을 하는 통로다. 이는 공간의 화려함과 항일조직의 비밀 아지트라는 이중적 의미로 관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안겨줄 것이다. <유령>의 용의자들이 끌려와 감금되는 해안 벼랑 끝 호텔은 로비에 들어서는 순간 압도되는 높은 층고와 함께 구조물, 가구 등 사소한 소품 디테일까지, 일제강점기에 사치를 즐긴 최고위층들의 장소임을 알 수 있는 공간이다. 이외에도 남산 위의 신사와 경복궁의 정면을 가로 막고 있었던 조선총독부 등의 공간들은 <유령>의 시대적 배경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며 영화적 완성도를 높인다.

<모가디슈>로 로케이션 장소인 모로코를 1991년 내전 중인 소말리아의 혼돈의 공간으로 재창조, 청룡영화상과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의 미술상을 수상하고, <사냥의 시간>에서 세기 말 아포칼립스, 무정부 상태의 혼란과 황량함을 시각적으로 완성했던 김보묵 미술감독. “원 없이 마음껏 디자인해 볼 수 있어서 행운이었고 이해영 감독님께 감사하다”는 그의 말처럼, <유령>은 억압적인 시대의 이중적인 풍경이 공존하는 공간과 소품을 보여준다.

또한, 생사를 오가며 펼쳐지는 뜨거운 ‘유령’의 작전을 든든하게 받치는 음악은 <암살>, <곡성>, <독전>,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등의 ‘달파란’ 음악감독이 맡아, 현과 피아노, 일렉트로닉을 오가는 다양한 선율로, <유령>의 감정과 무드를 직조한다. <독전>에서 광기와 냉철함, 잔혹함을 오가는 캐릭터들의 서로 다른 개성을 음악으로 대표하고, 숨가쁘게 전개되는 그들의 전쟁에 리듬을 불어넣어 청룡영화상 음악상을 수상한 달파란 음악감독과 이해영 감독의 협업이 다시 한번 빛을 발한다.


캐릭터를 완성한 다양한 의상의 향연!
흑백의 기록사진에는 빠져 있던, ‘색’과 ‘스타일’을 불러내다

<유령>은 흑백의 기록사진에는 빠져 있는 과감한 컬러를 채택했다. 이는 시대의 한계를 뛰어 넘어 약동했던 <유령>의 인물들의 성격을 더 돋보이게 하는 선택으로, 여성 캐릭터들에게 1920년대부터 40년대까지 유행했던 스타일이 폭 넓게 적용된 것은 단적인 예다.

컬러 팔레트를 놓고 인물의 성격에 맞는 메인 컬러를 고르고, 캐릭터들의 관계는 보색으로 반영되는 동시에 미술팀과의 협업으로 공간과의 배색도 고려했다. 그 결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잃어버린 명예를 되찾고자 하는 ‘쥰지’(설경구)는 복합적인 속내를 반영해 도마뱀 같은 그린의 컬러, 미끈거리는 가죽 코트의 메인 의상과 카키색의 군복, 짙은 네이비의 모직 코트를 입었다. 당시 여성에게 주어진 역할의 한계를 뛰어넘는 강단 있는 성격의 ‘차경’은 이하늬 배우의 타고난 화려함을 걷어내는 스타일이되 컬러감이 있어야 한다는 상반되는 목적 때문에 안정적인 버건디 컬러를 주조로, 매니시한 스타일인 테일러드 코트와 재킷, 롱 스커트, 그리고 워커 스타일의 구두를 착용했다. 한편 조선인인데도 권력의 최측근까지 올라간 ‘유리코’는 거침없는 성격을 반영해 다른 캐릭터들이 쓰지 못한 모든 색의 옷을 화려하게 갈아입는다. 레드, 블루, 블랙, 그레이, 골드 등 컬러풀한 의상과 핸드백과 모자, 과감한 퍼(Fur)소재와 레이스, 코르셋, 정장, 드레스까지. 박소담의 ‘유리코’는 코스튬 드라마 못지 않은 ‘보는 재미’를 선보인다. ‘유령’을 잡기 위해 함정을 파는 경호대장 ‘카이토’(박해수)는 딱 한 번의 사복 외에는 군복으로 일관한다. 귀족 가문 출신임을 보여줄 수 있게 군복에는 가문의 ‘사슴 문장’이 계급장 옆에 자리했고, 강렬한 오렌지 컬러의 가죽 장갑으로 무자비함을 표현하는 한편, ‘쥰지’의 ‘그린’과 보색 대비를 통해 군인 시절 경쟁자이자 서로 콤플렉스를 자극했던 관계를 표현했다. 암호해독 전문가로 높은 지적 능력과 인간적인 면을 동시에 가진 ‘천계장’(서현우)은 댄디한 ‘모던 보이’ 룩의 수트와 중절모, 안경으로 성격을 표현했다.

이해영 감독과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에 이어, 두번째 작업인 함현주 의상실장은 천 벌 넘는 의상을 제작한 <유령>에 대해 “기록사진에 없는 컬러들을 쓰며, 공존할 수 없는 육식동물 같은 캐릭터들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의상을 너무나 멋지게 소화해 준 배우들께 감사드린다”란 말로 <유령>의 의상에 대한 기대를 더했다.


생사를 걸고 절박하게, 힘과 의지로 맞붙는다!
격돌하고 쏘고 터트리는 다이내믹 액션의 쾌감
보이는 모든 것이 역동적이다! 스파이 액션 <유령>

<유령>은 설정만 보면 의심과 견제가 주가 되는 심리 위주의 첩보 영화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다이내믹한 액션이 끌고 가는 멀티 캐릭터 영화다. 잡고자 하는 사람, 잡혀선 안 될 사람, 의심하는 사람, 들키고 싶지 않은 사람. 반드시 뚫고 나가서 작전을 성공시켜야 하는 사람까지. 상충하는 의지는 필연적으로 생사를 걸고 격돌하는 액션으로 이어진다. 주요 캐릭터 중 ‘카이토’는 상해에만 있는 줄 알았던 항일조직 스파이 ‘유령’을 잡아야 하고, 나머지 용의자들은 무조건 살아남아야 한다. 꺾이지 않기 위해, 상대를 꺾기 위해 <유령>의 주인공들은 저마다 자신들만의 액션씬을 가진다.

‘카이토’ 역의 박해수는 한때의 경쟁자였던 ‘쥰지’가 자신의 함정안에 들어오자 가차없이 압박한다. 다른 용의자들에겐 말할 것도 없다. 유력 용의자임에도 ‘유령’이란 혐의를 벗고 다른 사람을 잡아내 다시 화려하게 일선의 지휘부로 복귀하고 싶은 경무국 소속 ‘쥰지’ 역의 설경구와 또 한 명의 유력한 용의자인 통신과 암호문 기록 담당 ‘차경’ 역의 이하늬는 남녀의 차이를 넘어 몸과 몸으로 직접 격돌한다. 그리고 둘 사이의 육박전은 힘의 격차가 느껴지지 않는 타격감으로, 젠더를 뛰어넘는 리얼 액션의 실감을 전한다. 살아야 한다면 누구든 공격할 수 있는 ‘유리코’ 역의 박소담 또한 총격 등 다양한 액션을 펼쳐 보인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부터 <신세계>, <부산행>, <킹덤>과 <범죄도시> 등 웨스턴, 느와르, 좀비, 본격 액션 등 장르와 느낌을 달리 하는 영화들을 통해 한국 영화 액션 연출의 계보를 만들어 가고 있는 무술감독이자 <범죄도시4>의 감독이기도 한 허명행 무술감독. 그는 <유령>의 액션에 대해 “일제강점기여서, 일본군 출신인 ‘쥰지’ 역 설경구 배우에게 일본 전통 무술인 ‘가라데’를 적용한 것 외에는 시대보다 캐릭터들의 절박함과 이유에 집중했다. 총기나 폭발물, 자동차 등 당시에 나올 수 있는 액션의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더 과감하게 나갔다”는 말로 <유령> 액션의 다이내믹한 성격을 전했다. 또한, <유령>만의 특징으로 “성별보다 대결의 임팩트가 더 다가올 수 있게, 이해영 감독님과 함께 고민했다. 사전 훈련 및 현장에서의 카메라의 무빙에 따른, 달라진 합과 동선 등 리허설과 훈련에 열심히 임해 준 배우들의 호흡의 결과다”라며 캐릭터의 매력이 극대화될 액션에 대해 기대해도 좋을 이유를 더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